뇌전증/간질 전조 증상 원인을 알아보아요.
오늘은 뇌전증 전조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뇌전증 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 보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은데 쉽게 말해서 간질 증상 으로 보시면 됩니다. 간질이라는 말보다는 요즘은 뇌전증 이라고 하시는 것이 좋으실듯 합니다.
어릴때 학교를 다닐때 같은반 학생중에 수업시간에, 갑자기 쓰러지면서 거품을 물고 힘들어 하던 아이가 있었는데 선생님들이 간질/뇌전증 이라며 병원에 데려가고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너무 어린 마음에 겁도 나고 친구가 죽을것 같아서 아이들은 울고불고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한참후에 아이는 아무 일도 없었던것 처럼 교실로 돌아 왔지만 아주 가끔씩 그런 뇌전증 증상들을 보이곤 했었습니다.
가끔 그 친구의 모습이 떠오르며 뇌전증 병은 어떻게 되었을까 궁금하기도 합니다. 뇌전증 이 약간이라도 치유가 되어서 건강하게 살고 있기를 바랍니다.
그럼 뇌전증 은 왜 발병을 하는 것인지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뇌전증 의 원인은??
뇌전증 이란??우리 뇌에서 생기는 질환이며 뇌의 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이상증세를 일으켜서 흥분하는 상태를 만들거나 혹은 의식을 잃거나 ,뇌기능의 마비가 오는 것을 뇌전증 이라고 합니다.
뇌전증 원인은 다양하게 많으며 태어나면서 부터 뇌전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출생한 후에 나타날수도 있고 출산을 하면서 합병증으로도 뇌전증이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뇌전증 의 원인 으로는 ??
뇌전증은 뇌의 퇴행성이나 뇌종양 뇌졸증 뇌감염증 두부외상과 독성물질등이 뇌전증 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이렇게 과학이 발달을 하고 좋은 의료기구들이 나와 있지만 뇌전증 의 정확한 원인들은 다 밝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위에사진속 뇌전증 발작의 종류를 한번 보시고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간질인 뇌전증 은 특발성 뇌전증 과 증후성 뇌전증 으로 나누게 되는데
특발성 뇌전증의 증상으로는 유전적으로 뇌전증/간질을 가지고 태어나며 뇌전증 의 원인을 정확히 알수가 없는 것을 뜻합니다 모든 뇌전증 환자들의 과반수가 특발성 뇌전증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증후성 뇌전증 은 뇌혈관에 질환이 생기거나 외상 헤마 뇌염 뇌성마비/선척성 기형 뇌종양 퇴행성 질환등 위에서 말씀 드렸던 내용이 증후성 뇌전증에 속하게 됩니다즉 질병으로 인해서 생기는 병입니다.
뇌전증 은 연령대별로 뇌전증 영아기 뇌전증 유아기 뇌전증 학동기 뇌전증 청장년기 뇌전증 노년기로 나누어 지듯이 모든 연령대에서 뇌전증 이라는 병이 발생할수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가 필수 입니다.
뇌전증 증상 중에서는 어지러움이나 호흡곤란 식은땀 등이 나타나면서 근육이 수축을 하고 청색증이 생기며 자기 행동에 이상이 생깁니다 즉 한쪽팔을 떠는 증상도 있을수 있으며 일시적 이지만 정신이 멍해지고 의식이 가물거리면서 입맛을 다시기도 하는 것이 뇌전증 의 전조 증상 입니다
그리고 뇌전증이 뇌의 양쪽으로 다 퍼지게 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간질처럼 입에 거품을 물고 몸이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으면서 뻣뻣해지는 발작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면서 몸을 심하게 떨기도 합니다.
그럼 뇌전증 의 치료 방법은? 수술요법과 약물요법이 있으며 뇌전증의 초기 증상에는 뇌전증 환자의 70-80프로 정도가 약물요법으로 치료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약으로도 뇌전증 을 이겨낼수 없을때 나머지 20-30%정도만 뇌전증 수술을 하시게 됩니다.
뇌전증 을 앓고 계신 모든 분들이 모두 회복 되어서 건강한 삶을 유지 하셨으면 좋겠습니다.